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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 구성] 4. 구문분석 (1) Context-free 언어와 문법의 효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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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0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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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 구성] 7. 구문분석 (4) SLR 구문분석
CS
Compiler
2023/11/27 15:05
[컴파일러 구성] 7. 구문분석 (4) SLR 구문분석
CS
Compiler
2023/11/27 15:05

1. Context-free 언어

1.1. 문법의 4종류 (chomsky 계층 구조)

type3
정규 문법
정규문법에서 Automata가 만들어지면 어휘분석기가 됨
DFA를 구현한 것이 어휘분석기
어휘분석에서 다루는것은 어휘
type 2
문장을 정의하고 다루는것은 type2
Context Free 문법
구문분석과 관련됨

1.2. Context-Free 언어

IF A=B THEN C:=D ELSE E:=D
정규언어: 어휘
IF, A,=, B, THEN, C, :=, D,ELSE, E := D
위의 하나하나가 정규 언어가 됨
정규 언어는 정규문법으로부터 만들어짐 (Type3)
Context - Free 언어: 문장
문장은 Context Free Grammar로 정의함
예) IF - THEN - ELSE
이걸 가지고 Automata를 만들어주고 그걸 분석하면 구문분석기가 됨
Push Down Automata

2. 유도트리(derivation)

2.1. 유도 트리

좌단 유도
왼쪽을 먼저 유도하는 것
lm: left most
우단 유도
오른쪽을 먼저 유도하는 것
rm: right most
예시)
S, A: non terminal 기호 - 유도가 가능한 기호

2.2. 좌단유도

Top - Down 방법

2.3. 우단유도

Bottom - Up 방법
논터미널 기호 → 터미널 기호가 아니라, 터미널 기호 → 논터미널 기호 순으로 Reduce함 (유도의 반댓말)
예)
1.
aabbaa → aSbbaa
2.
aSbbaa → aSbAa
3.
aSbAa → aAa
4.
aAaaAS → S

3. 모호성

3.1. 모호성

어떠한 문장을 유도하는데 한가지 이상의 길이 있는 경우를 의미
여러 경우를 다 고려해야하므로 비효율
모호하지 않은 문법으로 변경 필요
예시)
유도 트리로 나타낸 예시

3.2. 모호하지 않은 문법

연산자 우선 순위 적용
결합법칙
예시)
연산자 우선순위 적용
결합법칙 적용. 왼편부터

3. CF문법의 효율화

3.1. 불필요한 생성규칙 제거

아래 순서에 맞게 불필요한 생성 규칙 제거 필요
1.
터미널 기호를 생성할 수 없는 논터미널 기호
S → AB 제거
2.
시작기호로부터 도달 불가능한 기호
시작기호 S인데 A는 도달 불가능함

3.2. ε 생성규칙 제거

ε 생성규칙의 제거
ε 생성규칙 규칙이 있으면 생성규칙을 적용해봤자 아무것도 없는 것에 불과 → 비효율 발생 → 문법에서 제거하자
ε-free 문법
1.
ε-생성규칙을 갖지 않는다.
2.
시작기호 S → ε 인 경우, 생성규칙의 오른쪽에 S가 없다.
방법
1.
S → ε 대체해서 생성될 수 있는 모든 생성규칙을 P'에 첨가
2.
S' → S ┃ε
S’ 라는 시작기호를 새로만들어서 S | ε 를 바라보게 함
S 는 아래와 같이 주어주면됨
이렇게 수정하면 S에서 곧바로 ε 이 적용될 일이 없어짐
S’ → ε 이 가능하지만 S → ε 규칙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

3.3. 단일 생성규칙 제거

불필요한 유도 과정을 제거하고 한번만에 유도 할 수 있게 규칙을 생성하자

3.4. Backtracking과 Left-factoring (Top-down 구문분석)

Backtracking은 컴파일러 효율이 떨어짐 → Left-factoring 적용
Left - factoring
공통된 prefix를 인수분해 진행

3.5. Left-recursion 제거 (Top-down 구문분석)

생성규칙이 반복적으로 적용
무한루프에 빠짐
Right-recursion으로 변환
예시)
Left recursion을 Right recursion으로 변경
E → E + T | T 변경 예시
T → T * F | F 변경 예시
최종 결과
간접 Left - recursion
최종 정리 버전

4. Push-down Automata

4.1. Push-down Automata

예시
PDA 정의
M = (Q, Σ, T, δ, q0, z0, F)
Q : 상태들의 유한집합
Σ : 입력 기호들의 유한집합
T : 스택 기호들의 유한집합
q0 ∈Q : 시작상태(start state)
z0 ∈T : 스택의 시작기호
F ⊆Q : 종결상태의 집합
δ : 사상함수 Q×(Σ∪{ε})×T → Q×T*